본문 바로가기
일러스트레이터

Adobe 일러스트레이터_3D만들기 3D(기본)

by 헤이튜토리얼 2023. 3. 2.
반응형

입체화와 경사 비교 이미지
3D 및 재질(패널)과 3D(기본)차이

3D 및 재질에는 3D(기본) 효과가 있습니다. 3D(기본)에도 입체화와 경사, 축 중심 회전, 회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D 및 재질 패널을 사용하여 만든 3D효과와 3D(기본)효과의 차이비트맵과 벡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패널을 사용하여 만든 3D는 오브젝트는 비트맵으로 벡터로 만든 3D(기본)효과보다 그림자를 자연스럽게 표현합니다. 두 가지 효과 모두 모양 확장하기 전까지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지만, 패널을 통해 만든 3D는 확장 시 비트맵 형태로 만들어져 추후 수정이 불가능하고, 3D(기본)은 벡터 오브젝트로 만들어져 2차 수정이 가능합니다.


3D(기본) 설정하기

3D 옵션 공통사항
3D(기본) 옵션창 중 공통사항

3D 및 재질 패널처럼 3D(기본)효과도 각각 옵션창이 열리게 됩니다. 옵션 창의 공통 설정은 위치, 표면과 아트 매핑, 기타옵션으로 패널에서 설정한 위치, 재질, 조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미리 보기를 체크하면 수정한 값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_공통

옵션창 상단에 위치고 사전설정된 x, y, z 값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직접 각도를 설정할 수 있고 정육면체를 드래그하며 설정도 가능합니다. 원근을 입력하여 도형을 사실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입체화와 경사(기본)

입체화와 경사 옵션
3D(기본) 입체화와 경사 옵션

  1. 입체화 깊이 : 패널에서의 심도와 같이 오브젝트 앞 뒤로 늘어납니다. 선택한 오브젝트가 원형일 경우 원통형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2. 단면 : 속이 찬 모양 또는 속이 빈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3. 경사 : 오브젝트 테두리의 모양을 결정합니다.
  4. 높이 : 경사 모양의 높이를 정해줍니다. 경사 범위 추가(오브젝트 밖으로 생성) 또는 경사 범위 제거(오브젝트 크기 안으로 생성)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축 중심 회전(기본)

축 중심 회전 옵션
3D(기본) 충 중심 회전 옵션

  1. 각도 : 오브젝트를 회전할 각도를 설정합니다. 선택한 오브젝트가 원형일 경우 360º를 설정하면 도넛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2. 단면 : 속이 찬 모양 또는 속이 빈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3. 이동 : 오브젝트를 회전하는 중심에서 오브젝트간의 거리를 설정합니다.
  4. 시작 : 왼쪽 모서리 또는 오른쪽 모서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전(기본)

옵션창에 공통으로 나타나는 위치, 표면, 기타 옵션을 설정합니다.

표면_공통

표면 상세 설정
3D(기본) 표면 상세 설정

표면은 철사 프레임, 음영 없음, 음영 확산, 플라스틱 음영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기타 옵션을 눌러 상세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1. 철사 프레임 : 3D 오브젝트를 색상이 없는 패스 선으로 만들어줍니다.
  2. 음영 없음 : 오브젝트의 색상 변화 없이 3D 오브젝트로 만들어줍니다.
    1. 별색 보존 : 체크하여 별색 보존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2. 가려진 표면 그리기 : 숨겨진 부분도 3D모양으로 만들어줍니다.
  3. 음영 확산 : 조명 설정에 따라 어두워 지는 부분에 음영을 만들어줍니다. 별색 보존과 가려진 표면 그리기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 라이트 강도 : 조명의 빛의 세기를 설정합니다.
    2. 주변광 : 조명 주변의 빛의 세기를 설정합니다.
    3. 블렌드 단기 : 단계가 올라갈 수록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4. 음영 색상 : 어두워 지는 부분의 색상을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검정이며 사용자 정의로 다른 색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색상을 변경할 경우 별색이 보존되지 않습니다.
  4. 플라스틱 음영 : 음영확산에서 강도 강조, 크기 강조가 추가되어 표현됩니다.
    1. 강도 강조 : 빛이 반사되는 값을 설정합니다. 값이 높아질수록 밝게 비치고, 낮아질수록 매트하게 표현됩니다.
    2. 크기 강조 : 강조 크기를 조절합니다.
기타옵션을 누르면 음영 확산, 플라스틱 음영을 선택 시 오른쪽 원형 안 작은 원형이 조명의 위치이며 드래그로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조명을 뒤로 보내고 싶다면 왼쪽 화살표와 원형이 있는 아이콘을 누르고, 중앙의 +버튼으로 새로운 조명을 추가, 오른쪽 휴지통 아이콘을 눌러 조명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아트 매핑_공통

아트 매핑
3D(기본) 아트 매핑하기

3D 및 재질 패널처럼 심볼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적용하고 싶은 표면을 선택한 후 심볼을 선택하면 적용됩니다. 심볼의 크기를 조절할 땐 테두리 상자 끝 또는 중간 부분을 드래그하고 비율을 맞춰서 조절하려면 윈도우 shift  / 맥 ⇧(shift)를 누른채 드래그합니다. 또는 하단의 크기 조절하여 맞추기를 사용하면 표면에 맞게 심볼이 늘어나거나 줄어듭니다. 심볼 테두리 상자 끝 부분에 커서를 가져가면 회전할 수 있습니다. 지우기 버튼은 해당 표면에 있는 심볼을 삭제하고, 모두 지우기 버튼은 모든 표면의 심볼을 삭제해 줍니다.

아트 매핑 추가 설정
3D(기본) 아트 매핑 음영 아트웍와 보이지 않는 기하 도형

음영 아트웍을 활성화하면 표면에 적용한 심볼에도 음영을 적용합니다. 보이지 않는 기하 도형을 선택하면 3D오브젝트가 보이지 않게 되며 표면에 적용한 심볼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데이터는 adobe illustrator 2023를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