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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

Adobe 일러스트레이터_래스터화와 투명도 병합

by 헤이튜토리얼 2023. 2.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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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을 인쇄하는 과정에서 효과 또는 혼합모드를 사용한 오브젝트에는 오브젝트가 깨져 보이거나 적용한 효과가 그대로 보이지 않는 등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오브젝트를 래스터화 하거나 투명도 병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래스터화(Rasterize)

벡터 오브젝트 래스터화 사용하기

래스터화는 벡터 오브젝트를 이미지로 만들어주는 기능입니다. 인쇄를 위해 래스터화 하기도 하지만 오브젝트의 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래스터화를 눌러 래스터화 창을 열어줍니다.

레스터화 창
래스터화 설정 창(rasterize)

  1. 색상 모델
    현재 사용하고 있는 문서 색상에 따라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CMYK, RGB 외 회색음영, 비트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해상도
    스크린(72ppi), 중(150ppi), 고(300ppi), 문서 래스터 효과 해상도 사용, 기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배경
    흰색과 투명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4. 옵션
    • 앤티 앨리어싱 : 래스터화 하려는 오브젝트가에 맞게 없음, 아트 최적화, 문자 최적화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클리핑 마스크 만들기 : 선택된 오브젝트를 패스파인더로 합치기한 모양으로 클리핑 마스트되며 클리핑 마스크 안에 이미지가 만들어집니다.
    • 추가 : 선택된 오브젝트보다 상하좌우로 설정한 값만큼 커집니다.
    • 별색 보존 : 문서가 CMYK일 때 활성화되고 선택한 오브젝트의 별색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 병합(Flatten transparent)

 

혼합모드를 사용한 투명도 병합 사용하기

투명도 병합은 혼합모드를 사용한 오브젝트를 벡터 또는 이미지로 만들어 인쇄 또는 투명도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윈도우 > 병합 미리 보기에서 투명도를 병합할 오브젝트를 확인할 수 있고, 상단 메뉴 편집 > 투명도 병합 사전 설정에서 새로운 사전 설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투명도 병합을 사용할 땐 상단 메뉴 오브젝트 > 투명도 병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투명도 병합 설정
병합 미리보기, 투명도 병합 사전 설정, 투명도 병합 창

  1. 새로 고침
    하단의 설정을 변경한 후 새로고침을 눌러 병합 미리 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
  2. 강조
    • 없음 : 미리보기를 비활성화합니다.
    • 래스터화 된 복합 영역 : 성능상의 이유로 래스터화 될 곳을 표시합니다.
    • 투명 오브젝트 : 혼합모드, 불투명 마스크를 적용한 오브젝트를 표시합니다.
    • 영향을 받는 모든 오브젝트 : 투명도를 사용한 오브젝트와 겹쳐지는 오브젝트를 모두 보여줍니다.
    • 영향을 받은 연결된 EPS파일 : 투명도의 영향을 받는 EPS파일을 표시합니다.
    • 확장 패턴 : 투명도에 영향을 받는 패턴을 표시합니다.
    • 윤곽선 : 투명도에 관련된 윤곽선을 표시합니다.
  3. 사전설정(이름)
    새로 만들거나 적용할 사전설정된 값을 불러옵니다.
  4. 래스터/벡터 균형
    벡터 오브젝트를 얼마나 많이 유지할지 정합니다. 설정이 100에 가까울수록 벡터 오브젝트를 많이 유지하고 0에 가까울수록 벡터 오브젝트를 래스터화 합니다. 중간 설정은 간단한 오브젝트는 벡터로 복잡한 오브젝트는 래스터화 합니다.
  5. 라인 아트와 텍스트 해상도
    모든 오브젝트를 설정한 해상도로 래스터화 합니다. 기본값은 300ppi이며, 작은 글자를 포함하는 오브젝트의 경우 해상도를 600 ~ 1200ppi로 설정하는 게 좋습니다.
  6. 그라디언트 및 망 해상도
    투명도 병합을 했을 때 레스터화된 망 오브젝트와 그라디언트의 해상도를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150ppi이며, 300ppi를 넘어가지 않게 설정합니다.
  7. 모든 텍스트를 윤곽선으로 변환
    문자를 윤곽선으로 변환합니다.
  8. 모든 선을 윤곽선으로 변환
    투명도가 포함된 오브젝트의 선을 칠로 확장합니다.
  9. 복합 영역 클립
    벡터 오브젝트와 래스터화 된 오브젝트 사이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줍니다.
  10. 앤티 앨리어스 래스터
    이미지로 만들 때 앤티 앨리어스를 적용합니다.
  11. 알파 투명도 보존
    혼합모드와 중복인쇄는 손실되고 불투명도를 보존합니다. swf 또는 svg를 내보낼 때 유용합니다.
  12. 중복인쇄 및 별색 보존
    별색과 중복인쇄를 유지합니다. 인쇄를 사용할 때 선택합니다.

모자이크 만들기

모자이크 사용하기
이미지 모자이크로 만들기

모자이크 만들기 기능은 이미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선택하고 상단 메뉴 오브젝트 > 오브젝트 모자이크 만들기를 눌러 설정창을 열 수 있습니다.

모자이크 만들기
오브젝트 모자이크 만들기 창

  1. 새 크기
    모자이크로 만들어줄 폭, 높이를 정해줍니다.
  2. 타일 간격
    폭과 높이 사이의 간격을 정해줍니다.
  3. 타일 수
    폭과 높이에 타일 수를 정해줍니다.
  4. 옵션
    • 비율 제한 : 새 크기와 타일수의 기준을 선택합니다.
    • 결과 : 색상 또는 회색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 백분율로 크기 조절 : 체크하면 새 크기의 폭과 높이가 백분율로 변경됩니다.
    • 래스터 삭제 : 선택한 이미지를 삭제하고 모자이크만 남깁니다.
  5. 비율 사용
    비율 제한에서 선택한 폭 또는 높이를 기준으로 선택한 크기 또는 타일 수를 변경한 후 비율 사용을 누르면 자동으로 다른 한쪽의 크기 또는 타일 수가 변경됩니다.

 


본 데이터는 adobe illustrator 2023를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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