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
조명은 강도, 회전, 높이, 부드러움을 조절하여 빛의 방향을 결정합니다. 조명의 기준점은 3D로 만들기 전 기본 오브젝트입니다. 3D로 만조명의 회전, 높이가 4가지의 사전설정으로 빠르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 설정
- 표준 : 강도 70%, 회전 145º, 높이 45º, 부드러움 4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확산 : 강도 35%, 회전 145º, 높이 90º, 부드러움 85%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왼쪽 위 : 강도 70%, 회전 -135º, 높이 45º, 부드러움 4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 오른쪽 : 강도 100%, 회전 90º, 높이 25º, 부드러움 40%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조명위치 미리보기
lllustrator v 27.3업데이트로 조명위치를 직관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선택한 오브젝트 3D 회전에 따라 조명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보이기 때문에 쉽게 조명 적용이 가능합니다. 패널에 보이는 이미지에 조명의 위치가 하얀색 원에 파란 테두리로 보이고 그 원형을 드래그하면 조명의 회전과 높이가 자동으로 수치가 변경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회전이 비축(오른쪽, 왼쪽, 상단, 하단)과 등각(상단, 하단)의 경우 반대편으로 조명의 위치를 변경하고 싶을 때 하단 버튼(선택한 라이트를 오브젝트의 뒤로 이동)을 클릭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때 뒤에 있다는 표시로 검은색 원에 파란 테두리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튼을 눌러 조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 있는 조명은 라이트 1로 표시가 되고 +를 눌러 새로운 조명을 만들게 되면 라이트 2로 만들어지며 레이어처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조명은 하단에서 수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휴지통 아이콘을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조명을 2개 이상 사용할 경우 광선 추적 렌더링을 켜야합니다.
조명 설정
- 색상 : 빛의 색상을 결정합니다.
- 강도 : 0% ~ 200% 사이의 빛의 밝기를 설정합니다. 200%에 가까워 질수록 빛이 밝아집니다.
- 회전 :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조명을 -180º ~ 180º사이 값으로 회전합니다.
- 높이 : 0º ~ 90º 사이 값으로 조명의 높이를 결정합니다. 0º에 가까울수록 그림자가 길어지고 90º에 가까울 수록 그림자가 짧아집니다.
- 부드러움 : 그림자가 퍼지는 정도를 0% ~ 100%사이 값으로 결정합니다. 0%에 갈수록 뚜렸해지고 100%에 갈수록 부드러워집니다. 광선 추적으로 렌더링 일 때 확인이 가능합니다.
- 주변광 : 주변광을 활성화하면 강도를 0% ~ 200% 사이 값으로 빛의 양을 조절합니다.
어두운 영역
3D그래픽을 만든 오브젝트에 그림자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영역 오른쪽에 버튼을 눌러 활성화하고 왼쪽⋁ 버튼을 눌러 그림자 속성값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위치는 오브젝트 뒤로이며, 아래 오브젝트를 선택하게면 조명의 위치가 변경되므로 조명을 설정하기 전 미리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 위치 : 오브젝트 뒤로 또는 아래 오브젝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림자의 위치를 선택합니다.
- 오브젝트 기준 거리 : 0% ~ 100%값으로 그림자와 오브젝트 사이의 거리를 결정합니다.
- 그림자 테두리 : 그림자를 표현할 수 있는 영역을 0% ~ 400% 사이 값으로 결정합니다.
오브젝트에 따라 달라지는 조명설정
원기둥을 만드는 방법은 원형을 기준으로 입체화하여 심도를 사용하는것과 직사각형을 축 중심 회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조명은 3D로 만들기 전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같은 모양이라도 조명 설정이 다릅니다. 원형으로 만든 원기둥은 그림자 테두리를 400%로 설정해도 그림자가 잘리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3D 오브젝트 렌더링
패널 상단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실시간 미리보기와 광선추적 렌더링 중 하나가 선택됩니다. 버튼 오른쪽 ⋁을 눌러 와이어프레임, 광선추적, 품질, 노이즈, 벡터로 렌더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광선 추적을 제외한 나머지는 하단의 렌더링 버튼을 눌러 적용합니다.
- 실시간 미리보기 : 벡터의 형태로 그림자가 적용된 이미지로 광선추적 렌더링보다 부자연스럽습니다.
- 광선추적 렌더링 : 빛과 그림자가 자연스럽게 적용된 이미지로 보여줍니다.
- 벡터로 렌더링 : 재질에서 적용한 그래픽을 벡터로 보여줍니다. 형태는 적용되지만 그림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와이어 프레임 렌더링 : 패스의 형태로 보여줍니다. 3D 및 재질 패널에서 오브젝트 선택 후 하단에 빠른작업에서 와이어 프레임으로 확장을 누르면 선 색상이 검은색인 오브젝트로 변환합니다. (재질의 그래픽이 여러개 적용되어 있는 경우 그래픽만 칠 색상이 검은색인 오브젝트로 변환됩니다.)
렌더링한 상태는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하며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3D 및 재질 패널 > 오브젝트 > 빠른작업에서 3D 오브젝트 내보내기를 누르면 자산 내보내기 패널에 등록됩니다. 자산 내보내기에서 3D포맷인 GLTF, USD, OBJ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USDA 포맷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본 데이터는 adobe illustrator 2023를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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