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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

Adobe 일러스트레이터_3d만들기 오브젝트와 재질

by 헤이튜토리얼 2023. 2.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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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및 재질 효과
3D 및 재질 효과 위치

일러스트레이터에서 3d는 효과를 사용해서 만들수 있습니다. 모양 패널의 fx버튼 또는 상단 메뉴의 효과에서 3D 및 재질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효과를 적용합니다. 또는 상단 메뉴 윈도우 > 3D 및 재질패널을 불러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D기본을 제외한 나머지 입체화와 경사, 축 중심 회전, 부풀리기, 회전, 재질은 3d 및 재질 패널에서 열립니다.

오브젝트

3D 및 재질 패널 오브젝트의 3D 유형

3D 및 재질 패널에서 오브젝트는 4가지 3D 유형 중 평면, 입체화와 경사, 축 중심 회전, 부풀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면

3D 회전설정
3D 및 재질에서의 회전 설정

평면은 X, Y, Z를 기준으로 회전하여 3D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사전 설정 된 값으로 선택할 수도 있고 직접 값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원근감을 조절하여 더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회전은 평면 뿐 아니라 모든 3D유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만들어진 3D오브젝트 중심에 x, y, z를 회전할 수 있는 아이콘이 생겨 직관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평면 회전 설정
평면에서의 회전 사전설정

 

입체화와 경사

3D 입체화 설정
3D 및 재질에서의 입체화 설정

  1. 심도 : 오브젝트 앞 뒤로 늘어납니다. 2d의 모양이 원일경우 원통형의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2. 비틀기 : 심도의 길이에 따라 앞과 뒤를 설정한 각도로 비틀어줍니다.
  3. 뽀족한 끝 : 1%에 가까워 질수록 뒷 부분이 뽀족해집니다.
  4. 단면 : 속이 찬 모양 단면과 속이 빈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경사모양 테두리를 입체화하고 경사 모양에 따라 여러가지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패널 오른쪽 버튼을 눌러 활성화하여 사용합니다.

3D 경사 설정
3D 및 재질에서의 경사 설정

  1. 경사 모양 : 기본, 둥글게, 볼록, 단계, 기본 윤곽선, 둥근 윤곽선, 사각 윤곽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폭 : 경사 모양의 폭을 정해줍니다.
  3. 높이 : 경사 모양의 높이를 정해줍니다.
  4. 반복 : 경사 모양을 반복해줍니다.
  5. 공백 : 반복 사이의 공백을 정해줍니다.
  6. 내부 경사 : 경사 모양을 내부로 적용합니다.
  7. 양쪽 경사 : 앞 뒤로 경사를 적용합니다.
  8. 재설정 : 경사모양이 기본, 폭 50%, 높이 50%, 반복 1로 값이 변경됩니다.

입체화와 경사 회전 설정
입체화 경사에서의 회전 사전설정

 

축 중심 회전

축 중심 회전 설정
3D 및 재질에서의 축 중심 회전 설정

  1. 회전 각도 : 선택한 오브젝트의 오프셋 방향으로 회전 각도만큼 늘어납니다.
  2. 비틀기 : 회전 각도로 늘어난 길이에 따라 앞과 뒤를 설정한 각도로 비틀어줍니다.
  3. 뽀족한 끝 : 1%에 가까워 질수록 뒷 부분이 뾰족해집니다.
  4. 이동 : 오프셋 방향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이동합니다.
  5. 오프셋 방향 : 왼쪽 모서리, 오른쪽 모서리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6. 단면 : 속이찬 모양과 속이 빈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축 중심 회전 회전 설정
축 중심 회전에서의 회전 사전설정

 

부풀리기

부풀리기 설정
3D 및 재질에서의 축 중심 회전 설정

부풀리기는 입체화와 경사에서의 심도, 비틀기, 뾰족한 끝은 동일합니다.

  1. 볼륨 : 앞쪽을 설정한 값으로 둥글게 만들어줍니다.
  2. 양쪽 부풀리기 : 앞, 뒤로 볼륨값이 적용됩니다.
  3. 단면 : 속이찬 모양과 속이 빈 모양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속이 빈 모양을 선택하면 부풀리는 모양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부풀리기 회전 설정
부풀리기에서의 회전 사전설정

 


재질

재질 설정
기본재질과 adobe substance재질

재질에는 만든 3D에 적용시킬 재질그래픽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본 재질플라스틱 또는 금속같은 느낌으로 설정됩니다. adobe substance재질에서 다양한 재질을 선택할 수 있고 +버튼을 눌러 새로운 재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의 substance 3D 자산에서 추가 재질 찾기를 눌러 새로운 재질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adobe substance 3D 자산은 구독이 필요합니다.) 속성에서 선택한 재질을 확인할 수 있고, 선택한 재질에 따라 기본 속성(기본 매개 변수)이 달라집니다.

 

그래픽 적용하기
3D 오브젝트에 그래픽 적용하기

상단의 그래픽을 선택하면 심볼패널에 있는 심볼을 3D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은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의 +를 눌러 그래픽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일 그래픽으로 추가를 누르면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가 하나의 그래픽으로 추가되고 여러 그래픽으로 추가를 누를 경우 그룹된 단위로 그래픽이 등록됩니다. 3D 오브젝트를 선택한 후 그래픽을 눌러주면 속성에 그래픽이 추가되며 선택도구로 원하는 위치에 그래픽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본 데이터는 adobe illustrator 2023를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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