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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

Adobe 일러스트레이터_오브젝트 모양, 얽힘, 반복

by 헤이튜토리얼 2022.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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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양

모양 속성 없애기
모양 속성 없애기

모양 도구로 원, 사각형, 다각형을 만들면 변형 패널에 해당 모양 속성을 제공합니다. 이때 모양을 수정하여 더 이상 원, 사각형, 다각형의 모양이 아니게 되면 모양 확장되어 패스로 변경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원, 사각형, 다각형 모양을 모양 속성이 없는 패스로 만들고 싶다면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모양 > 모양 확장을 눌러줍니다. 

패스에 모양 속성 적용하기
패스에 모양 속성 적용하기

반대로 패스의 모양이 원, 사각형, 다각형일 경우 모양 속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모양 > 모양으로 변환을 눌러주면 변형 패널에 해당 패스와 유사한 모양 속성을 가져옵니다. 원, 사각형 , 다각형의 모양과 패스가 유사하지 않다면 모양 속성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얽힘

오브젝트 얽힘 만들기
오브젝트 얽힘 만들기

2022년 10월 릴리스 (버전 27.0)에 추가된 기능으로 겹쳐져 있는 오브젝트를 부분 선택하여 아래에 있는 오브젝트를 보여줍니다. 겹쳐 있는 오브젝트를 선택 후 상단 메뉴 오브젝트 > 얽힘 >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이때 겹쳐지는 부분을 선택할 수 있는데 드래그하여 자유롭게 영역을 지정하거나 겹치는 부분을 클릭 또는 단축키 윈도우 shift  / 맥 ⇧(shift)를 눌러 사각형으로 영역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오브젝트 얽힘 만들기_선택영역 3개 이상
오브젝트 얽힘 만들기_선택영역 3개 이상

선택한 영역이 3개 이상일 경우 선에 커서를 가져가서 영역 안의 패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 영역 안에서 선택한 패스는 아래 있는 패스는 맨 위로, 위에 있는 패스는 맨 아래로 변경되는데 만약 한 단계만 변경하고 싶다면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앞으로 가져오기, 뒤로 보내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얽힘 추가 편집하기 및 얽힘 적용 해제하기
얽힘 추가 편집하기 및 얽힘 적용 해제하기

작업이 완료되면 얽힘 오브젝트는 하나의 그룹처럼 움직입니다. 겹쳐진 부분을 다시 수정하려면 상단 메뉴 오브젝트 > 얽힘 > 편집에서 새로 영역을 잡아 수정할 수 있습니다. 겹쳐지는 부분의 영역을 잘못 잡아 취소(윈도우 ctrl + Z  / 맥 ⌘(command) + Z)를 한다면 얽힘 편집 모드에서 나오게 되므로 편집을 눌러 수정해줍니다. 얽힘을 적용 해제하려면 상단 메뉴 오브젝트 > 얽힘 > 풀기를 눌러줍니다.


반복

오브젝트 반복 _방사형, 격자, 뒤집기
오브젝트 반복 _방사형, 격자, 뒤집기

오브젝트를 일정 간격으로 복제할 때 사용합니다.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반복 중 방사형, 격자, 뒤집기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방사형

반복 _ 방사형 사용하기
반복 _ 방사형 사용하기

방사형은 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복제합니다. 테두리 박스오른쪽 아이콘위, 아래로 움직여 오브젝트 개수를 늘리고 줄일 수 있습니다.  원 패스에 있는 원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원의 크기 를 조절할 수 있고, 원 패스의 < > 아이콘으로 원 패스에서 오브젝트가 생성될 영역을 정해줍니다. 오브젝트 크기는 만들어진 오브젝트 중 하나를 더블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 옵션을 사용하면 치수를 입력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반복 > 옵션을 선택한 후 방사형 탭을 선택합니다.

반복옵션_방사형
반복옵션_방사형

  1. 반복 횟수 : 오브젝트를 반복할 수를 정합니다. 
  2. 반경 : 오브젝트를 반복하는 원의 크기를 정합니다. 
  3. 역 겹침 : 반복하는 오브젝트의 만들어지는 순서를 변경하려면 체크합니다.   

격자  

반복_격자 사용하기
반복_격자 사용하기

격자는 패턴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두리 박스의 위쪽, 왼쪽의 아이콘을 움직여 오브젝트의 간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테두리 박스의 오른쪽, 아래쪽 아이콘은 오브젝트가 반복될 영역을 정해줍니다. 오브젝트는 더블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 옵션을 사용하면 치수를 입력하여 수정하고 격자 유형 및 행, 열 뒤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반복 > 옵션을 선택한 후 격자 탭을 선택합니다.

반복옵션_격자
반복옵션_격자

  1. 격자 수직 간격 : 오브젝트의 수직 간격을 정합니다. 
  2. 격자 수평 간격 : 오브젝트의 수평 간격을 정합니다. 
  3. 격자 유형 :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행 또는 열 배열 유형을 선택합니다. 
  4. 행 뒤집기 : 축의 방향으로 뒤집은 오브젝트를 다음 행에 표시합니다.
  5. 열 뒤집기 : 축의 방향으로 뒤집은 오브젝트를 다음 열에 표시합니다. 

뒤집기

반복_뒤집기 사용하기
반복_뒤집기 사용하기

오브젝트를 데칼코마니처럼 만들어줍니다. 가운데 선 안의 원 아이콘으로 오브젝트의 간격을 설정합니다. 선 양끝의 원 아이콘은 선의 각도를 조절합니다. 오브젝트를 더블클릭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복옵션_뒤집기
반복옵션_뒤집기

반복 옵션을 사용하면 축의 각도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반복 > 옵션을 선택한 후 뒤집기탭을 선택합니다. 

방사형, 격자, 뒤집기 모두 오브젝트를 실시간으로 수정하며 결과물을 볼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오브젝트는 그룹으로 묶지 않아도 오브젝트를 구분합니다. 반복되는 오브젝트를 선택 툴로 더블클릭하면 격리되고 수정하면서 반복 형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복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반복 > 풀기를 눌러줍니다.     

 


본 데이터는 adobe illustrator 2023를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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