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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

Adobe 일러스트레이터_효과(svg 필터, 도형으로 변환, 래스터화, 변형, 스타일화)

by 헤이튜토리얼 2023.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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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레이터에서 효과상단메뉴 효과 또는 모양 패널의 fx버튼을 눌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중 svg 필터, 도형으로 변환, 래스터화, 변형, 스타일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vg필터

svg는 벡터 형식의 파일로 gif, jpeg, png 등 비트맵 형식의 파일보다 용량이 적고 웹, 인쇄 등에서 고품질의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svg는 xml을 기반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그림자나 가우시안 흐림 같은 효과는 svg필터 효과를 사용해야합니다.

svg필터
상단 메뉴 효과 > svg필터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제공하는 svg필터상단메뉴 효과 > svg필터 또는 모양 패널 fx 버튼 > svg필터 > svg필터 적용에서 원하는 필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필터를 변경하고 싶다면 모양 패널에서 적용한 필터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필터를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면 필터가 변경됩니다.

svg필터 적용창
일러스트레이터 효과 svg필터 적용창

또한 필터를 편집하거나 새로 만들 수 있는데 상단메뉴 효과 > svg필터 > svg 필터 적용 또는 모양 패널 fx버튼 > svg필터 > svg필터 적용을 누르면 svg 필터 적용창이 열립니다. 하단의 fx버튼을 누르면 필터코드를 수정할 수 있고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필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해서 필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상단메뉴 효과 > svg필터 > svg 필터 불러오기외부에 저장된 파일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도형으로 변환

도형으로 변환 사용하기
모양 패널 fx버튼을 눌러 도형으로 변환 사용하기

오브젝트 선택 후 상단 메뉴 효과 또는 모양 패널 fx버튼을 눌러 도형으로 변환에서 사각형, 둥근 사각형, 원형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모양으로 도형 옵션창이 열립니다.

도형으로 변환 효과 옵션 창
효과 중 도형으로 변환 도형 옵션 창

  1. 모양 : 사각형, 둥근 사각형, 원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옵션 : 크기에서 절대적 또는 상대적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절대적은 폭과 높이를 입력한 값으로 모양을 만들어주고, 상대적은 현재 오브젝트크기에서 폭과 높이를 입력한 값만큼 커집니다.
  3. 모퉁이 반경 : 둥근 사각형을 선택했을 때 활성화됩니다.

래스터화

래스터화 효과
효과 중 래스터화 사용하기

선택한 오브젝트를 래스터화 합니다.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래스터화와 동일하고 효과를 사용해서 만들면 벡터의 형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변형

변형 효과
효과 중 변형 사용하기

변형효과는 상단 메뉴 오브젝트 > 둘러싸기 왜곡 > 변형으로 만들기와 동일한 기능입니다. 가장 큰 다른 점은 둘러싸기 왜곡은 직접 선택 도구로 모양을 변경할 수 있지만 변형 효과는 변형 옵션창에 있는 설정으로만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화

스타일화에는 그림자 만들기, 내부 광선, 모퉁이 둥글리기, 스크리블, 외부 광선, 패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한 효과들은 모양 패널에서 언제든 수정이 가능합니다.

그림자 만들기

그림자 효과
스타일화 효과로 그림자 만들기

그림자 만들기는 오브젝트 아래에 흐림 효과가 적용된 오브젝트가 만들어집니다. 기본 혼합 모드는 곱하기로 되어있고 다른 모드로 변경이 가능하고 불투명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X 옵셋, Y 옵셋으로 아래 만들어지는 오브젝트를 이동시키고 흐림효과로 그림자 부분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림자 만들기창
스타일 효과 그림자 만들기 창

  1. 모드 : 그림자에 대한 혼합모드를 설정합니다.
  2. 불투명도 : 그림자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3. X옵셋 : -는 왼쪽으로 0은 오브젝트와 동일한 위치에 있고 +는 오른쪽으로 움직여줍니다.
  4. Y옵셋 : -는 위로 0은 오브젝트와 동일한 위치에 있고 +아래로 움직입니다.
  5. 흐림효과 : 커질수록 테두리가 부드러지고 0에 가까울수록 선명해집니다.
  6. 색상 : 그림자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어두움 : 오브젝트의 색상을 기준으로 검은색의 비율을 정해줍니다. RGB 색상 모드의 경우 100%에 가까워질수록 검은색에 가깝게, 0 %는 오브젝트 색상, -100%에 갈수록 오브젝트 색상보다 밝은 색상이 적용됩니다. CMYK 색상모드의 경우 100%은 오브젝트 색상에 관계없이 k 100이고, 100% 미만은 오브젝트 색상에 k색상이 설정한 %로 적용됩니다.

내부광선과 외부광선

내부광선과 외부광선 효과
스타일 효과 중 내부광선과 외부광선 사용하기

내부광선과 외부광선은 오브젝트를 중심으로 내부 또는 외부에 흐림 효과를 적용합니다. 기본 혼합 모드는 스크린으로 되어있고 다른 모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내부광선에는 중심 또는 가장자리부터 흐림효과를 적용할 수 있고, 외부 광선은 그림자 만들기의 X, Y 옵셋값이 0인 상태와 동일합니다.

내부광선 및 외부광선 창
스타일 효과 내부 광선 및 외부 광선창

  1. 모드 : 광선에 대한 혼합 모드를 설정합니다.
  2. 불투명도 : 광선의 투명도를 설정합니다.
  3. 흐림효과 : 흐림효과를 줄 영역을 설정합니다. 내부광선의 경우 중심 또는 가장자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모퉁이 둥굴리기

모둥이 둥굴리기 효과
스타일 효과 중 모퉁이 둥굴리기 사용하기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만들어줍니다. 반경값을 올릴수록 모서리 부분이 더 둥글게 만들어집니다.

스크리블

스크리블
스타일 효과 중 스크리블 사용하기

스크리블은 선택한 오브젝트의 면과 선을 지그재그 모양의 선으로 변경합니다. 설정에는 초기값, 어린이 그림, 밀집, 느슨함, 모아레, 선명, 스케치, 혼란, 스와시, 빽빽하게, 지그재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직접 슬라이드바를 움직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리블 옵션창
스타일 효과 중 스크리블 옵션 창

  1. 각도 : 지그재그를 만들 각도를 설정합니다.
  2. 패스 오버랩 : 지그재그 모양을 허용 범위를 패스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내부는 -값으로 패스보다 안쪽으로 범위가 좁아지며, 외부는 +값으로 패스보다 바깥쪽으로 범위가 늘어납니다.
  3. 변경 : 위에서 설정한 패스 오버랩에서 변경값만큼 ±되어 지그재그를 표현합니다.
  4. 선 옵션
    1. 선폭 : 지그재그 되는 선의 두께를 설정합니다.
    2. 곡선도 : 지그재그의 모서리 부분을 둥글게 만들어줍니다.
    3. 변경 : 곡선도 설정값에서 변경값만큼 ±하여 곡선도를 만들어줍니다.
    4. 간격 : 지그재그의 간격을 설정합니다.
    5. 변경 : 간격의 설정값에서 변경만큼 ±하여 간격을 만들어줍니다.

패더

패더 반경값 비교
스타일 효과 중 패더 반경값에 따른 비교

패더는 오브젝트의 가장자리 부분을 기준으로 반경값에 따라 서서히 투명하게 변경해 줍니다.

 


본 데이터는 adobe illustrator 2023를 기준으로 작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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